Search

코스모스 스테이킹 가이드

해당 가이드는 암호화폐 스테이킹 장려가 아니며 스테이킹에 대한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작성 되었으며 가이드를 통한 투자로 금전적 손해에 배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들어가기 앞서
2.
직접 스테이킹을 해야하는 이유
3.
코스모스 생태계 지갑 설치
4.
중앙화 거래소 에서 암호화폐 지갑으로 코인 전송
5.
직접 스테이킹 해보기

1. 들어가기 앞서

해당 가이드는 코스모스 생태계 초심자를 위한 스테이킹 가이드 입니다. 암호화폐 지갑 설치부터 스테이킹을 하기 위한 행동요령과 기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초심자 입장에서 진입장벽으로 느낄 수 있는 어렵고 기술적인 내용은 최대한 배제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편의를 위해 코스모스 생태계의 중심 ‘코스모스(Cosmos HUB / 티커: $ATOM)’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스테이킹 위험성 안내 예치한 암호화폐의 변동성에 의해 이자를 받더라도 투자 손실이 발생할 리스크가 존재 코스모스 생태계의 스테이킹은 기본적으로 스테이킹 해제 시 락업 기간이 있어 급박하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TOM 락업 기간 : 21일

2. 직접 스테이킹을 추천하는 이유

국내 최대 중앙화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도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에 진입장벽을 느껴 코린이 투자자들도 손 쉽게 스테이킹에 접근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업비트 · 바이낸스 같은 중앙화 거래소를 통해 스테이킹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패널티가 있습니다.
코스모스 생태계 에어드랍을 받을 수 없음
중앙화 거래소를 통해 ATOM 스테이킹을 진행 한다면 코스모스 생태계에 출시되는 앱체인의 에어드랍에서 제외됩니다. 사례로 코스모스의 코파운더 재권의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그노랜드(Gno land)의 에어드랍 예상자에서 중앙화 거래소 밸리데이터에 스테이킹하거나 스테이킹 서비스를 사용하는 $ATOM 홀더들은 에어드랍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알리기도 했습니다.
낮은 스테이킹 이자율
거래소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통해 암호화폐를 예치할 시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직접 스테이킹을 예치했을 떄와 비교했을 때 이자율이 낮습니다.

3. 코스모스 생태계 지갑 설치 & 생성

직접 스테이킹을 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 지갑이 필요합니다. 이더리움(토큰 티커: $ETH)에 대표적인 지갑인 메타마스크(Metamask)가 있다면, 코스모스 생태계에는 ‘케플러(Keplr)’‘코스모스테이션 지갑(Cosmostation Wallet)’이 있습니다.
Search

4. 중앙화 거래소에서 암호화폐 전송하기(업비트)

업비트 로그인 후 ‘입출금’ 클릭 검색창(코인명/심볼검색)에 ‘ATOM’ 입력
출금수량 입력
케플러 혹은 코스모스테이션 지갑 주소를 ‘출금주소’에 입력
업비트 출금 과정에 따라 출금 진행

5. 직접 스테이킹 해보기

캐플러를 클릭하여 ATOM 코인 입금 확인 아래의 ‘스테이킹’ 클릭
아래의 밸리데이터(Validators) 검색창에 ‘Provalidator’ 검색
수수료(Commission)과 이자율(APR) 확인
화면 오른쪽에 위치한 ‘Manage’ 클릭
‘위임(Delegate)’ 클릭
코스모스 스테이킹은 스테이킹 해제 시 21일이 걸립니다.
케플러 팝업 창이 뜰 시 수수료 확인 후 ‘허락’을 클릭

축하합니다!

이제 스테이킹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 스테이킹의 혜택인 ‘거버넌스’와 ‘에어드랍’과 관련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