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 참고하세요!
2023년이 시작 되고 얼마지나지 않아…
인포멀 시스템은 깃 허브의 ‘Tendermint Core Repo(sitory)’를 포크 떠서 인터체인 파운데이션을 대신해 새로운 브랜드로 관리하겠다고 선포!?
그럼 이제 코스모스의 핵심 기술은 누가 개발하고, 각 단체들을 어디에 집중할 예정인지 알아보자!
0/ 상황 정리
1/ “아니, 다 코스모스 만드는 놈들 아니야? 그래서 누가 누구야? ”
현재 코스모스 허브는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단체들이 복잡하게 꼬여있는 상황!
본격적으로 실타래를 풀기 앞서 이해관계를 먼저 풀어보자!
2/ 우선! 인물에 따라 정리해보면…
3/ Tindermint(AIB: 텐더민트)
텐더민트 > 이그나이트 > 뉴 텐더민트
현 CEO
재권
4/ ICF(Interchain Foundation: 인터체인 파운데이션)
창립
에단 부크만
5/ Informal Systems(인포멀 시스템)
현 CEO
에단 부크만
6/ Ignite(이그나이트)
7/ 이그나이트(Ignite)와 관련 된 상황도 정리하자면
8/ 다시 사건으로 돌아와…
지금까지 Tendermint Core, Cosmos SDK, IBC 등 핵심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던 Informal은 repo 포크 이후 리브랜딩을 통해 개발의 연속성을 유지할 예정이라고 한다!
9/ 그래서 Informal는 뭘 준비하고 있을까?
10/ 그럼에도 ATOM 2.0을 통해 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변화의 바람은 지속적으로 거버넌스를 통해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게임 체인저로 주목 받고 있는 인터체인 시큐리티(Interchain Security),
진정한 블록체인 상호작용을 위한 각 앱체인들의 인터체인 어카운트(Interchain Account) 업그레이드,
그리고 NFT까지 IBC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인터체인 NFT(Interchain NFT)까지!
11/ 개발진의 분열은 X된 상황..?
새해 초 부터 속 시끄러운 내분으로 정신이 없어 보이긴 하지만, 분열을 통한 경쟁으로 공동의 목표인 ‘블록체인 인터넷’ 구축이 가속화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역설적이지만, 분열이 가져온 혼란이 난세의 영웅을 만들고, 영웅이 다음 세대의 부흥을 이끌었으니 말이다.
마치며/
재밌게 보셨다면, 하트 & 리트윗도 좋지만…!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하고자 하실 때, 한국 코스모스 커뮤니티 부흥을 위해 힘쓰는 검증인 프로밸리데이터(provalidator)에 스테이킹을 예치해주시면 더 큰 힘이 됩니다!
코스모스 허브 한국 텔레그램
https://t.me/Cosmos_Korea
프로밸리데이터 홈페이지
https://provalidator.com/